HOME > 연맹소개 > 소개

소개

항상 변함없는 성원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세계맑은공기연맹 (GACA-Global Alliance for Clean Air)은 국내 최초의 공기오염예방전문 비영리사단법인입니다.

세계맑은공기연맹은 “공기는 생명이다”라는 소중함과 공기오염의 심각성과 알리고자, 2016년 10월 22일 설립된 우리나라 최초의 공기환경전문 비영리사단법인입니다.

국내외 공기오염문제와 기후변화문제에 대응을 통하여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나아가 국내외 취약계층의 공기오염노출 예방 및 개선활동을 통해 공기환경을 개선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목적으로 합니다.

배경 및 목적

공기는 전 인류의 자산이며, 전 세계 누구나 맑은 공기를 마시며 누릴 수 있는 권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각종 공기오염 발생원으로 부터 기본 권리를 침해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본 권리의 증진을 위해서 국내에서는 2010년부터 매년 10월 22일을 공기의 날로 정해서 국민들에게 공기의 소중함을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깨끗하고 맑은 공기는 인류의 건강 증진을 위해 필요하므로, 공기 질 개선을 위한 노력은 전 지구적인 차원에서 공동으로 이루어져야 할 과제입니다. 이에 세계 각국에 공기의 중요성을 알리고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공기 오염 행위를 근절하고 새로운 시민운동을 통한 환경의식과 실천을 통해 공기의 중요성에 국제적인 인식을 제고하는 공동의 목표를 전 세계가 함께 이루어가기 위해, UN에서 10월 22일을「세계 공기의 날」로 제정하는것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참여와 나눔의 가치 아래 전 세계적으로 공기오염문제로 고통 받고 있는 국가에 대한 지원, 공기오염을 예방함으로써 인류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세계맑은공기 연맹의 연혁

김윤신교수에 의해 제안된 10월 22일의 “공기의 날”은 2010년 이후 한국공기청정협회에서
공기의 날 기념식을 시행하여, 각종 다양한 행사를 통해 국민들에게 공기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자
노력하였습니다.